MarketingOcean MarketingOcean

View

초보들도 이해하기 쉬운 SEO 최적화 방법 총정리

2025.04.22
안녕하세요! 마케팅오션입니다.

 

하루에도 수 억 명의 이용자가 검색 엔진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 만큼,

디지털 마케팅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 즉, SEO 최적화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실제로 검색을 통해 상위 노출이 되는지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는 물론 매출을 높이는데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또는 서비스 광고를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무엇보다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검색 때문인 유입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광고 예산의 효율을 높이고,

브랜드 자산 또한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최적화)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SEO 최적화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SEO 최적화 광고란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핵심 키워드를 선별해 구글이나 네이버 등과 같은 검색 엔진에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이때 단순한 키워드 선별을 넘어, 콘텐츠의 클릭률이나 이탈률, 체류 시간, 유입 경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반영함으로써 검색 결과 상단 페이지에 잘 노출되도록 개선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SEO 최적화는 디지털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1990년 후반부터 본격화되었으며,

현재까지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한편, SEO는 검색 광고 효율성을 관리하는검색광고 최적화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본질에서 아주 다른 전략입니다.

 

검색광고는 검색 엔진에 비용을 지불하고 인위적으로 상단에 노출되는 방식이지만,

SEO는 콘텐츠의 품질이나 신뢰도 등이 인정될 때만 상위에 노출된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실제로 검색 이용자는 검색 광고로 상위에 노출된 콘텐츠보다,

광고 없이 자연스럽게 상위 검색 순위에 오르는 콘텐츠에 더 높은 신뢰를 보이는 편입니다.

 

이는 곧 클릭률과 체류 시간, 전환율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에 따라 결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이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로 인정받아

자연스럽게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SEO 최적화를 구축해야 합니다.

 

SEO 최적화 작업 종류 

 

검색 엔진 최적화는 크게 온페이지 SEO, 온서프 SEO, 오프페이지 SEO 세 가지 작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온페이지 SEO(on-page SEO)

온페이지 SEO란 기업의 웹사이트 내부 요소를 최적화하는 작업으로,

검색 엔진에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거쳐야 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가령, 이용자가 페이지로 유입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타이틀부터 메타 설명, 링크, 이미지 등이

모두 온페이지 SEO에 포함됩니다.

 

온페이지 SEO 작업을 통해 검색 엔진이 기업의 웹사이트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용자 역시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에서 체류 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검색 순위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트래픽이 증가하게 되며,

전환율이나 검색 엔진 알고리즘 변화에 대응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2. 온서프SEO(On-Search Engine Results Page SEO)

온서프 SEO는 검색 엔진에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SERP) 내에서 최적화되도록 작업하는 것을 뜻합니다.

 

온서프 SEO의 목표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 콘텐츠 또는 기업 대비 더 눈에 띄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클릭률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작업으로는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자사 콘텐츠에 이용자가 궁금해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추가로 삽입해 풍부하게 노출하여 클릭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오프페이지 SEO(Off-Page SEO)

마지막으로 살펴볼 오프페이지 SEO는 외부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으로 최적화를 이루는 작업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백링크를 구축하거나, 소셜 미디어 활용, 타 웹사이트와의 협력 등이 해당합니다.

 

검색 엔진은 일반 콘텐츠보다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링크가 들어간 사이트를 더욱 신뢰하며,

소셜 미디어 공유 등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 방법 


1. 현황 분석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은 시장 조사와 분석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현황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ü  제품 또는 서비스 장점

ü  주요 타겟 고객

ü  국내외 시장 조사

ü  디지털 경쟁 수준

 

2. 기술적 SEO 전략 수립 

비즈니스 현황 분석을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기업 웹사이트의 최적화를 적용할 차례입니다.

 

기술적 SEO 전략은 그 방법에 따라 200여 가지가 넘으며, 가장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SEO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ü  보안 프로토콜 설정

ü  사이트맵 생성 및 업데이트

ü  반응형 웹디자인 적용

ü  로딩 속도 가속화

 

3. 키워드 선정

이제는 타겟 고객이 주로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은 핵심 키워드와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파생된 세부 키워드를 확장하여 선별해야 합니다.

 

4. 콘텐츠 SEO 적용

마지막으로 키워드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전문적이면서도 신뢰도와 권위도가 높게 작성해야 합니다.

 

보통 알고리즘에서 높게 평가되는 콘텐츠는 최소 2,000자 이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를 기재할수록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본 시간에는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SEO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열한 온라인 경쟁 속에서 검색 노출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면,

기업의 산업군과 타깃 고객, 검색 트렌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맞춤형 SEO 전략 수립이 필수입니다.

 

검색 엔진이 신뢰하고 사용자가 반응하는 최적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SEO 전문 컨설팅 파트너마케팅오션과 함께 전략적으로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제1조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마케팅오션은 이용자들이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제2조 (개인정보 수집항목)

    온라인 문의를 통한 상담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집항목: 이름, 전화번호

  • 제3조 (개인정보의 이용목적)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며,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상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수집 정보의 범위나 사용 목적, 용도가 변경될 시에는 반드시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성명: 상담에 따른 본인 확인
    전화번호: 상담 및 이벤트 관련 고지사항 전달, 새로운 서비스 및 정보 제공(DM, SMS, 이메일 등 이용)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온라인 문의를 통한 상담은 불가하며 서비스 이용 및 혜택 제공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제4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그리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회사는 귀중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유출의 방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